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패혈증 원인, 증상 (패혈증쇼크)

by soSso 2023. 9. 12.

목차

    반응형

    급성 패혈증 원인, 증상 (패혈증쇼크)

    패혈증

    1. 급성 패혈증이란?

    급성 패혈증은 심각한 감염으로 인해 전신적인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합병증 유발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2. 급성 패혈증의 주요 원인

    급성 패혈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 주요 매커니즘으로 분류됩니다.

    2.1 세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세균 감염은 가장 흔한 급성 패혈증의 원인입니다. 세균이 혈액으로 퍼져 감염을 야기할 수 있으며, 감염 원소가 체내로 침투하고 염증반응을 유발합니다.

    2.2 기타 감염에 의한 패혈증

    바이러스, 곰팡이, 진균 등 다른 병원체에 의한 감염도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 감염을 비롯해 호흡기, 요로 감염, 간염 등 다양한 감염 부위에서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외상 또는 수술 후의 패혈증

    외상이나 수술 후에도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감염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세균이 체내로 퍼질 수 있습니다.

    3. 급성 패혈증의 증상

    급성 패혈증 증상은 다양하며, 감염의 장소 및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1 공통 증상

    - 고열 및 발열 - 혈압 낮아짐 - 빠른 호흡 및 피로감 - 빠른 맥박 및 심장 박동 불규칙

    3.2 특정 감염 부위 관련 증상

    - 호흡기 감염: 기침, 가래, 가슴 통증, 호흡 곤란 - 요로 감염: 소변에 피 혹은 수종, 소변 방출 곤란, 배뇨 통증 - 국소 감염: 붓기, 붉게 변한 피부, 부음

    3.3 중증 패혈증 (패혈증쇼크)

    - 심한 혈압 하강 - 의식 소실 및 혼수 상태 - 호흡곤란 및 숨이 참 - 장기 손상 및 기능 장애

    4. 급성 패혈증의 치료

    급성 패혈증은 심각한 상태이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치료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적시에 항생제 투여

    급성 패혈증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혈액 및 감염 장소에서 세균을 정확히 식별한 후에 적합한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4.2 액체 치료

    급성 패혈증은 체액 부족으로 인한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액체 치료로 혈액 압력을 유지하고 체액 상태를 정상화시킵니다.

    4.3 대사 지원

    급성 패혈증은 대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혈당 조절과 같은 대사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4 증상 완화 및 합병증 예방

    증상 완화도 급성 패혈증 치료의 일부입니다. 약물 치료, 부위 치료, 기능 재활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패혈증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급성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5.1 적절한 인위적인 면역 프로세스 유지

    면역 계통이 약화된 경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면역 체계 혹은 인공 면역 체계의 적절한 기능 유지가 필요합니다.

    5.2 철저한 감염 관리

    감염된 부위의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감염부위의 청결 유지와 상처 처리 등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5.3 보호된 성관계

    성병으로 인한 감염 및 성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호된 성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5.4 적절한 예방 접종

    감염 예방을 위해 추천되는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접종은 세균과 바이러스 등 여러 감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결론

    급성 패혈증은 심각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조기 발견과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에 따른 치료 방법과 적절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급성 패혈증에 대한 인식과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