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종 종류 (체리 거미 간혈관종 등) 및 증상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8.

목차

    반응형
    Vascular

    혈관종이란?

    혈관종은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혈관이 이루는 종양입니다. 이는 혈관 내부의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혈관 잣대나 수막 안에 존재하는 고형 또는 고체 질량으로 형성됩니다. 혈관종은 보통 피부의 표면에 보입니다. 그러나 신체의 어떤 부분이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종은 종류에 따라 크기, 모양, 색상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혈관종의 종류

    1. 체리 혈관종

    체리 혈관종은 가장 흔한 형태의 혈관종입니다. 이 종류의 혈관종은 작고, 빨간 색상의 둥근 소염이 혈관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얼굴, 목, 팔, 손 등 노출된 피부 부위에 발생합니다. 체리 혈관종은 대부분 선천적인 것으로 보이며,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혈관종은 주로 미용 목적으로 제거되지만, 피부 이완 또는 장난감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거미 혈관종

    거미 혈관종은 작고 선명한 붉은 색상의 혈관이 하나 이상의 센터로부터 뻗어나가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 종류의 혈관종은 다리나 얼굴의 피부에 주로 발생합니다. 거미 혈관종은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관벽이 약해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종류의 혈관종은 대개 진통, 가려움증, 홍조 등의 증상과 함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미 혈관종은 특정 사람들에게 생기거나 임신 또는 여성 호르몬 치료 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3. 간혈관종

    간혈관종은 신체의 내부 장기나 조직에 형성되는 혈관종입니다. 주로 간, 비장, 장, 신장 등에 나타나며, 여러 가운데 간혈관종이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혈관종은 대개 충전되지 않은 혈관에 비정상적인 혈류가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혈관종은 대부분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크기가 커질 경우 통증이나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식되거나 부러질 경우 출혈이나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혈관종은 일반적으로 외과적인 치료나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이러한 조치는 주로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만 고려됩니다.

    혈관종의 증상

    혈관종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혈관종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다른 혈관종은 불편하거나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관종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빈혈

    간혈관종과 같은 내장 혈관종의 경우 출혈로 인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체내의 적혈구 수준이 낮아져서 산소 부족과 함께 무기력, 피로, 호흡곤란,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통증 및 불편감

    혈관종이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크기가 커질 경우 압력을 가해 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나 내장에 직접 압력을 가하는 혈관종의 경우 신체 동작에 방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3. 출혈

    일부 혈관종은 충돌이나 부딪침, 강한 압력에 의해 쉽게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끔은 피부 표면에서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거미 혈관종은 피부 상처 또는 외상으로 인해 출혈이 자주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혈관종은 혈관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인해 혈관이 형성되는 종양입니다. 체리 혈관종, 거미 혈관종, 간혈관종 등 다양한 혈관종의 종류가 있으며, 각각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혈관종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때 효과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혈관종에 대한 불편과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