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 주사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31.

목차

    반응형
    Cervical cancer

    1. 자궁경부암 바이러스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 바이러스는 인간 파파 도마 바이러스(HPV)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성병으로 전파되며,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달됩니다. 자궁경부암의 99% 이상은 HPV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암 세포에서 HPV DNA를 감지하는 것이 자궁경부암 진단의 중요한 지표입니다.

    2.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예방 가능성

    자궁경부암은 예방 가능한 유일한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는 HPV 예방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대폭 감소시키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신은 HPV 감염에 의한 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일부 백신은 두드러진 성인 여성에게도 유효합니다.

    2.1 HPV 백신의 작용 방식

    HPV 백신은 인체에 변형된 HPV 단백질을 주입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이 백신은 몇 가지 주요한 HPV 유형에 대한 면역반응을 유발하여 이러한 유형의 감염을 예방하고, 자궁경부암을 예방합니다. 백신은 주로 9가지 HPV 유형에 대한 면역을 유발하며, 이 유형은 자궁경부암과 기타 관련 질환에 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2.2 백신 예방효과의 지속기간

    HPV 백신은 일반적으로 수년에 걸쳐 지속적인 예방효과를 제공합니다. 많은 연구 및 장기 추적 연구에 따르면, 백신은 최소한 10년 이상의 지속 기간을 가지며, 실제로 더 긴 시간 동안 보호할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현재 연구는 백신의 효과가 평생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오래된 데이터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3. HPV 백신 예방접종 주사

    HPV 백신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2~3회 주사로 이루어집니다. 인체 면역 체계가 HPV에 대한 최적의 반응을 보여주도록 이러한 간격으로 주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사 간격은 백신의 종류와 환자의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1 백신 접종 연령

    대부분의 국가들은 HPV 백신 접종을 여러 효과적인 연령 그룹에 대해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9~26세까지 HPV 백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HPV 예방접종을 남성에게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3.2 미접종 여성의 예방접종

    성인 여성 중 백신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HPV 백신 접종을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여성이 이미 감염되어 있는 HPV 유형과 상호 배타적인 백신 유형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백신은 여전히 다른 유형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HPV 백신의 부작용

    HPV 백신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예방접종 후 경미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는 경계성 무증상 열과 같은 주관적 불쾌감, 근육통, 피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지만 이벤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됩니다.

    5.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의 중요성

    HPV 백신 예방접종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완전한 예방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은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은 자궁경부 조직의 변화를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1 자궁경부암 검진 방법

    자궁경부암 검진은 세포 검체(Pap 검사)와 HPV DNA 검사를 사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Pap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의 이상을 확인하는데 사용되고, HPV DNA 검사는 HPV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두 가지 검사를 조합하여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2 검진 주기

    자궁경부암 검진 주기는 국가 및 의료 전문가의 권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21세 이상의 여성에게 매 3년마다 Pap 검사를 권장하고, 30세 이상의 여성에게는 Pap 검사와 HPV DNA 검사를 조합하여 5년마다 검진을 권장합니다.

    6. 결론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백신을 받은 후에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HPV 백신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궁경부암으로부터 보호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