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 이상 증상 질환 종류와 9대 예방법 알아보기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30.

목차

    반응형
    신장

    신장 이상 증상 질환 종류

    신장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pH 및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며 혈액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각종 질환에 의해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 이상의 증상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만성 신부전 (Chronic Kidney Disease)

    만성 신부전은 신장 기능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어 신장의 건강한 조직 대신 흉터 섬유로 대체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급성 신부전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거나, 고혈압, 당뇨병, 간경변, 남성 성병 등의 기타 기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증후군 (Nephrotic Syndrome)

    신증후군은 신장의 기능이 이상하기 때문에 단백뇨, 부종, 혈액 내 적혈구 수준 감소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대사 이상, 면역 이상 또는 호르몬 이상에 기인합니다.

    3. 신우신염 (Pyelonephritis)

    신우신염은 신장과 비뇨기관에 발생하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화농성 염증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잦은 방광감염, 요도 확장, 결석 등으로 인해 세균이 신장으로 진입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신장 결석 (Kidney Stones)

    신장 결석은 신장 내에 형성되는 단단한 물질로 구성된 작은 석회 침전물입니다. 이러한 결석이 신장 체관을 통과하려고 할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비통과성 신장 결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결석은 신장 통증을 유발하며, 소변 통로를 막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신장 낭종 (Kidney Cysts)

    신장 낭종은 신장 내에 작은 물질로 채워진 낭종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신장 낭종은 대개 자연스럽게 형성되며, 거의 대부분 양성이므로 신장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신장 낭종은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통증이나 출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9대 신장 이상 예방법

    1. 적절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권장되는 물 섭취량인 8잔 이상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쓸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건강한 식단 유지

    건강한 식단은 신장 이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에는 신장에 해로운 성분인 고철분 식품, 고염분 식품 또는 고프로테인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식단에는 채소, 과일, 견과류, 곡류, 건강한 단백질 소스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신체 활동은 신장 건강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혈액 압력을 조절하여 신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또한 비만과 당뇨병 같은 신장 이상의 주된 원인인 대사 이상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4. 금연

    담배를 피우는 것은 신장 이상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고혈압과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신부전과 신증후군과 같은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신장 건강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5. 음주량 제한

    과도한 음주는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신장에 직접적인 독성을 가질 수 있으며, 혈액 압력을 상승시키고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을 위해서는 음주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정기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신장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를 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혈액 및 소변 검사, 혈압 측정 및 초음파 검사 등은 신장 건강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검사입니다.

    7. 치아 건강 유지

    치아 건강은 신장 이상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 질환은 치아 건강의 악화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구강 위생 관리를 통해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약물 남용 피하기

    약물 남용은 신장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 자발적으로 투약되는 약물이나 독성 물질은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사용에는 주의해야 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 및 기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9.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다양한 신체적 및 정신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긴장된 상태에서의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신장에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신장 이상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신장 이상은 조기에 예방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통제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수분 섭취, 건강한 식단, 정기적인 운동, 금연 및 음주 제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 치아 건강 유지, 약물 남용 피하기 및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예방 및 관리 조치를 통해 신장 건강을 유지하고 신장 이상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