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부전증 증상과 종류, 도움되는 음식까지

by soSso 2023. 9. 30.

목차

    반응형
    Heart Image

    신부전증이란?

    신부전증은 심장 기능이 감소하고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은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매 순간 수백 번씩 수축하고 이완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신부전증의 경우 심장은 이 작업을 충분히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고,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증상

    신부전증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신부전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곤란과 피로

    기본적인 활동에도 숨이 차고 숨쉬기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도 호흡곤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도 지속적으로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2. 부종

    신부전증은 체내의 물이 쌓여 부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리, 발, 손가락 등이 부어오르고 부풀어오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심계항진

    심부전으로 인해 혈압이 낮아질 수 있고, 심장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과도하게 심박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심계항진이라고도 불리며,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체중 증가

    부종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증가하는 경우 삼킴 곤란, 식욕 부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기침과 가슴 혼잡감

    신부전증으로 인해 폐에 축적된 물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 혼잡감과 함께 기침이나 숨쉬기 곤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종류

    신부전증은 그 원인 및 발생하는 영역에 따라 분류됩니다. 다음은 가장 흔한 신부전증의 종류입니다:

    1. 좌심실 심부전

    좌심실 심부전은 주로 심장의 좌심실에 증상이 집중되는 형태입니다. 이행성 혈관 확대, 심부전성 폐수종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우심실 심부전

    우심실 심부전은 주로 심장의 우심실에 증상이 집중되는 형태입니다. 다리와 복부 부종, 전신부종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고혈압 심부전

    고혈압 심부전은 고혈압으로 인해 심장에서 발생하는 심부전을 말합니다. 심부전성 심부전, 심부전성 폐수종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심근경색 후 심부전

    심근경색 후 심부전은 심근경색으로 인해 심장 기능이 손상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심부전을 말합니다. 심부전성 폐수종, 심부전성 심부전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음식

    식사는 심부전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식단을 통해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심부전을 위한 도움되는 음식입니다:

    1. 식이 섬유 함유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고기와 양분이 풍부한 식품

    고기와 양분이 풍부한 식품은 철분, 단백질, 비타민 B 등을 공급하여 체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건강한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

    건강한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은 고지혈증과 심장 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어류,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4. 저염식

    식이 염분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식사에는 저염식으로 조리된 음식과 부추기지 않은 음식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물

    적절한 수분 섭취는 체내 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신체 기능을 돕는 데 중요합니다.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정확한 정보와 의료진 상담이 필요합니다

    위의 증상과 음식에 대한 정보는 일반적인 지침일 뿐입니다. 개개인의 상태와 심부전의 원인에 따라 적합한 식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제일 먼저 의료진과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받아야 합니다. 의료진의 지도 아래 심부전을 관리하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