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까지

by soSso 2023. 9. 23.

목차

    반응형
    대장암 사진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대장의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여 암이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대장은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로서, 음식물의 소화와 영양소의 흡수를 조절합니다. 대장암은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종양을 형성하고, 이 종양이 주위 조직으로 침습하거나 더 먼 부위로 전이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인 요인입니다. 대장암은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가족 중 한 명 이상이 대장암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대장암 발생 위험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생활습관과 식습관도 대장암 발생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방 및 저섬유질 식단, 효소 결여, 비만, 야식 섭취, 금연하지 않은 경우 등이 대장암 발생을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0세 이상의 사람들은 대장암 검진을 권장 받아야 합니다. 이는 대장암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결과입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진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변비와 설사

    오랜 기간에 걸쳐 변비라고 느껴지는 변동이 생기거나,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 색상 변화

    대장암에 걸린 환자들은 변이 어두운 색깔로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사지나 배액을 통해 선형폐쇄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부 통증

    대장암은 복부 부위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한쪽에만 집중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의심이 됩니다.

    체중 감소

    유의미한 체중 감소는 대장암이 있는지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대장암은 식사 횟수와 관계없이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력감과 피로

    대장암에 걸린 환자들은 개인적인 원인 없이 피로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일상적인 활동에 무관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예방

    검진

    대장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검진을 통해 이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검진은 대장경(Sigmoidoscopy)이나 대장내시경(Colonoscopy)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진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은 대장암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고섭취 나쁜 지방과 저섬유질 식단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선한 과일과 야채, 곡류, 난류, 농축조리된 육류, 고구마, 평속한 구연산이 들어간 건강한 식단을 권장합니다.

    운동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을 함으로써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여 한 주에 최소 150분 이상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금연

    담배를 피우는 것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금연을 통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되지 않으면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위의 예방법을 따라가며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한 노력은 장기적인 건강과 생존율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