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낭 담석증 원인, 치료 (쓸개 염증)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19.

목차

    반응형
    Gallbladder

    담낭 담석증의 개요

    담낭 담석증은 담낭 내에 형성된 담석들이 담관을 막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담석은 담즙이 무리하게 축적되어 형성되며, 이로 인해 담낭이 압력을 받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담석이 작아서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담관에 동통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심각한 통증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낭 담석증의 원인

    담낭 담석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콜레스테롤과 비콜레스테롤 담석으로 나뉩니다.

    1. 콜레스테롤 담석

    콜레스테롤 담석은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담낭 내에 담석을 형성하는 원인입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비만, 고콜레스테롤 혈증, 당뇨병 등이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2. 비콜레스테롤 담석

    비콜레스테롤 담석은 주로 담즙의 성분인 베릴루빈과 칼슘이 담석을 형성하는 원인입니다. 이러한 담석은 주로 여성과 4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견되며, 장기간 담즙 동결, 담낭 개혁 동안 담즙의 흐름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낭 담석증의 증상

    담낭 담석증은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우상복부에서 시작되어 등 또는 우측 어깨로 퍼질 수 있으며, 식사 후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구토, 소화 장애, 요통, 발열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낭 담석증의 치료

    담낭 담석증의 치료는 증상과 담석의 크기, 위치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증상이 경미하고 담석의 크기가 작다면 치료 없이 관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1. 담석 분쇄술

    담석 분쇄술은 담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숴서 제거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러한 절차는 내시경을 통해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담암에 사용되는 도구를 사용하여 담석을 분쇄합니다.

    2. 담낭 절제술

    담낭 절제술은 담낭 자체를 완전히 제거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 절차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치료 방법으로, 담석의 완전 제거와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담낭 절제술은 내시경적으로 수술할 수도 있고, 전통적인 개방 수술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약물 치료

    담석이 작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담석의 형성을 억제하거나 작아지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담석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므로 합병증의 가능성을 인지해야 합니다.

    담낭 담석증 예방법

    담낭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 일부 변경된 생활습관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1. 건강한 식습관

    콜레스테롤 담석을 예방하기 위해 고지방 식품의 소비를 줄이고, 건강한 식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 과일, 고기 대신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고,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2. 체중 조절

    비만은 담석의 형성을 촉진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유지해야 합니다.

    3.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담석의 형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8-10잔의 물을 마시고, 디하이드레이션을 방지하십시오.

    4. 금식 피하기

    금식이나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유지하는 것은 담낭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긴 시간 동안 기도되면 담즙이 더욱 집중되고 담석의 형성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담낭 담석증은 증상이 경증한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통증 완화를 위해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시하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