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내시경 금식시간과 검사방법 등 정리

by soSso 2023. 9. 16.

목차

    반응형
    위내시경 이미지

    1. 위내시경이란?

    위내시경은 의료진이 소형 카메라를 달고 있는 가느다란 관을 이용하여 소화기관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 방법은 위문을 통해 카메라를 내려가서 소화기관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내시경은 소화기관 질환의 진단이나 치료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소화기관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위내시경 검사를 위한 금식시간

    위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에는 일정한 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합니다. 이는 위장의 내용물이 감소하여 소화기관을 더 잘 관찰할 수 있도록하기 위함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에는 다음과 같은 금식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2.1 액체 금식

    - 일반적으로 수술 전날 오후 4시 이후로부터 액체 금식을 해야 합니다. - 액체 금식은 물, 녹차, 커피(설탕 또는 크림 없이), 스포츠 음료, 과일 주스(향신료 또는 과즙 덩이 없이), 체키류(향신료 또는 과즙 덩이 없이), 거품 없는 탄산수 등을 포함합니다. - 알코올 및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지침을 받으십시오.

    2.2 고형 금식

    - 검사 전날 오후 4시 이후로부터는 고형 금식을 해야 합니다. - 익숙하지 않은 식사 및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단한 음식으로 특별한 자극, 육상, 과일의 씨, 견과류 등을 피해야 합니다. - 특정 약물의 경우 특별한 지침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3. 위내시경 검사 과정

    위내시경 검사는 전문 의사나 간호사가 수행하며,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3.1 마취

    - 위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마취 없이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지역 마취를 사용합니다. 마취제는 목록이나 비스코사이드 스프레이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3.2 위 관찰 및 촬영

    - 의사는 소화기관에 있는 이상을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조직 견본을 채취하기 위해 소화기관에 있는 작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중에는 실시간으로 소화기관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때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3.3 검사 결과 분석

    - 검사가 완료되면 의사는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소화기관의 상태를 판단합니다. - 소견에 따라 추가 검사 또는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4. 위내시경 후 유의사항

    위내시경 검사 후에는 몇 가지 유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 마취제나 진통제 효과가 사라질 때까지는 식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을 섭취할 때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식이 요법을 따라야 합니다. - 물림 또는 긁힘으로 인한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 경계해야 합니다. - 위내시경 검사 후에는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은 소화기관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도구입니다. 금식시간과 검사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침을 잘 따라야 합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검사 전후의 준비 및 후속 조치에 대한 지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