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b12 효능, 발견역사 그리고 음식

by soSso 2023. 9. 16.

목차

    반응형
    Vitamin B12

    소개

    비타민 B12은 인체에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이 비타민은 단백질 합성, 뇌 기능 유지, 혈액 형성 등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경계와 면역 체계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데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B12은 체내에서 생산되지 않으므로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발견 역사

    비타민 B12은 20세기 초기에 발견되었습니다. 이 비타민의 발견은 경요 부코넌에 의해 이끌렸습니다. 1926년, 부코넌은 치커에서 산소 수용능이 감소하고 빠른 동물사망이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 문제는 산소와 관련된 물질의 결핍으로 결론내렸습니다. 이후, 그는 니코틴 아마이드(나이아신)이 부족한 것이 원인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더 연구하던 중, 부코넌은 이 찾아낸 물질이 비타민 B12인 코발라민(vitamin B12)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후에 비타민 B12의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효능

    1. 체지방 감소와 대사 촉진

    비타민 B12는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비타민 B12 결핍이 지방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비타민 B12의 충분한 섭취는 체지방 감소와 대사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뇌 기능 향상

    비타민 B12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신경세포의 발달과 동작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B12 결핍은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3. 혈액 형성

    비타민 B12는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비타민은 빠르게 분열하는 조혈모세포의 생성과 성장에 필수적이며, 이로 인해 열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B12는 면역 체계의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감염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음식

    비타민 B12은 건강한 신경계와 혈액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인체에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B12은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주요 비타민 B12 함량을 갖는 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육류

    소,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육류는 비타민 B12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특히 간은 비타민 B12 함량이 높습니다.

    2. 계란

    계란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비타민 B12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3. 우유 및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은 비타민 B12과 함께 다른 중요한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여 비타민 B12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해산물

    어류와 조개류는 비타민 B12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어, 고등어, 게, 오징어 등을 섭취함으로써 비타민 B12 섭취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5. 조류

    닭고기와 오리고기도 비타민 B12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이러한 육류를 섭취하여 비타민 B12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6. 효모 추출물

    효모 추출물은 비타민 B12 보충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건이나 채식주의자들은 비타민 B12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효모 추출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비타민 B12은 중요한 영양소로서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체지방 감소, 뇌 기능 향상, 혈액 형성과 면역 체계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은 육류, 계란, 우유, 해산물, 조류, 효모 추출물 등 다양한 음식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B12 부족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추가적으로 보충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