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0기 1기 2기 3기 4기 병기구분 및 특징 정리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1. 10.

목차

    반응형
    breast cancer

    유방암은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암은 병기 기준에 따라 다른 단계로 분류됩니다. 병기 구분에 따라 유방암의 특징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 병기에 대한 이해는 환자들과 의료진에게 중요합니다.

    유방암 0기 (유방암의 초기 단계)

    유방암 0기는 가장 초기 단계로, 암 세포가 유방 내부 미각(Duct)에만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 암은 주로 유방조직의 표면 또는 유방 관의 안쪽부분에 제한적으로 성장하며, 주변 조직으로 퍼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방암 0기는 비교적 치료가 용이하며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주로 유방 조직 내부에서 청소년기 혹은 전경력 초기에 발견됩니다.

    유방암 1기 (고유방암)

    유방암 1기는 암세포가 유방 조직에서 약 2cm 이상의 크기로 성장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도 암은 유방 조직에만 제한되어 있으며, 주변 림프절로의 전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기 유방암의 예후는 일반적으로 매우 우수하며, 수술을 통한 종양 제거 후 방사선 치료와 함께 보조적인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2기 (지역진행성 유방암)

    유방암 2기는 유방 조직에서 약 2cm 이상의 크기로 성장하며, 주변 림프절로의 전이가 일어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종양이 유방에서 벗어나고 주변 조직에 침범할 수 있으며, 인근 림프절로의 전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유방암 2기는 수술로 종양을 제거한 후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3기 (지역진행성 유방암)

    유방암 3기는 큰 크기를 가진 종양으로, 유방 내에서 성장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종양은 주변 조직에 침범하며, 인근 림프절로의 전이가 더욱 확대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3기는 좀 더 진행된 단계로, 수술 이외에도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포함한 종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양의 크기와 림프절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4기 (전이성 유방암)

    유방암 4기는 가장 진행된 단계로, 유방 외부 조직이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종양은 원위부터 멀리 떨어진 장기에 전이될 수 있으며, 뼈, 폐, 간 등 다른 장기로 퍼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 4기는 치료가 어렵지만 적절한 항암화학요법 및 표적요법을 통해 증상의 완화와 생존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종양의 전이 범위와 확산 정도에 따라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유방암의 병기 구분은 암 세포의 침습 정도와 전이 범위를 나타내며, 치료 계획에 영향을 미칩니다.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 유방암은 비교적 치료하기 쉽고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단계에서 발견되는 경우 치료가 어려워지고 생존 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모든 유방암 환자들은 정기적인 검진과 조기 발견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의료진과 상담하여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