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 기능저하 이상증상 (신장질환증상, 콩팥 안좋으면 )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1. 1.

목차

    반응형
    Kidney

    신장 기능저하란 무엇인가?

    신장 기능저하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 및 전해질 농도를 균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의 증상

    신장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의 양이 감소하거나 색깔이 변하는 경우 - 신체 부종 (얼굴, 손, 발 부분의 부어오름) - 영양상의 문제 (식욕부진, 체중감소) - 피로감, 무기력감 및 졸음 증가 - 피부 변경 (건조함, 가려움 등) - 혈압 상승 - 경련 발작, 근육통 -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 식욕부진, 구토 및 복통 - 체중 변화

    콩팥이 안 좋은 경우

    콩팥은 신장을 돕는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만약 콩팥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라면 신장 기능도 저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콩팥이 안 좋은 경우 신장 기능저하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팥 질환의 증상

    콩팥 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부 흔한 콩팥 질환과 관련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콩팥 결석

    콩팥 결석은 콩팥 내부에서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석이 형성되면 신장결석이라고도 불리며, 콩팥을 통과하는 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콩팥 결석의 일반적인 증상은 통증, 복통, 혈뇨, 소변의 양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2. 만성 콩팥 질환

    만성 콩팥 질환은 콩팥의 기능적인 손상을 의미합니다. 만성 콩팥 질환은 진행성이며,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피로감, 무기력, 식욕부진, 부종, 혈압 상승 등이 포함됩니다.

    3. 신장염

    신장염은 콩팥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신장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이 지속되면 콩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신장염의 주요 증상은 발열, 소변색의 변화, 피로감, 복통 등이 있습니다.

    4. 신속증

    신속증은 콩팥의 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신장기능이 급속하게 악화되어 소변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신속증의 주요 증상은 큰 피체량의 소변, 복통, 구토, 노력성 호흡 등이 있습니다.

    요약

    신장 기능저하는 신장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콩팥 역시 신장의 중요한 부분이라 콩팥이 안 좋을 경우 신장 기능저하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감지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생활, 충분한 수분 섭취, 체중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의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