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중성지방 정상수치, 낮추는법, 약 (고중성지방혈증)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1. 1.

목차

    반응형
    중성지방 이미지

    중성지방이란?

    중성지방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혈중 지방의 한 종류입니다. 식사 후에 남아있는 칼로리가 중성지방으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에는 중성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중성지방이 몸 안에 축적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고중성지방혈증은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 범위를 초과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중성지방혈증은 심혈관 질환, 심장병, 뇌졸중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중성지방 정상 수치

    적절한 중성지방 수치는 개인의 신체적인 조건과 건강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중성지방의 정상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상 범위: 50mg/dL (0.56 mmol/L) 미만 - 경계 영역: 150-199mg/dL (1.7-2.3 mmol/L) - 고중성지방혈증: 200mg/dL (2.3 mmol/L) 이상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혈액검사입니다.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중성지방 수치를 확인하고, 정상 범위를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는 방법

    고중성지방혈증을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건강한 식단 유지: 고중성지방혈증 환자는 식이 섭취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피하고,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양한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를 돕고 중성지방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사량과 식단을 조절하여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2. 운동: 적절한 신체활동은 중성지방 농도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예: 걷기, 달리기, 수영 등)은 중성지방을 연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운동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음주 제한: 알코올은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고중성지방혈증을 가진 사람들은 음주를 제한해야 합니다. 제한된 양의 음주가 허용될 수 있지만, 과다한 음주는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금연: 니코틴이나 니코틴 배출 성분들은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흡연을 중단함으로써 중성지방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건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인자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중성지방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성지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위의 방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고중성지방혈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중성지방혈증 치료 약물

    고중성지방혈증을 치료하는 데는 다양한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는 효과가 제한되거나 수치가 정상으로 내려오지 않을 때 고려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중성지방혈증 치료 약물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스타틴류 약물: 스타틴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타틴은 특히 고령자나 심장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2. 피브라테스류 약물: 피브라테스는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중성지방을 감소시킵니다. 피브라테스는 일반적으로 스타틴과 함께 사용되며, 합동효과를 갖습니다. 3. 니아신: 니아신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3입니다. 니아신은 다른 약물과 조합하여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중성지방 수치를 더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제제: 오메가-3 지방산 제제는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고중성지방혈증과 관련된 염증성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치료 약물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고 필요한 검사와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약물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고중성지방혈증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이 요법, 신체활동, 스트레스 관리를 포함한 종합적인 접근법이 고중성지방혈증을 관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중성지방 수치가 정상으로 내려오지 않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지도하에 약물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혈액검사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중성지방 수치를 체크하고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