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전 증후군 PMS 증상, 약 (아랫배콕콕 가슴통증)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31.

목차

    반응형
    PMS

    생리전 증후군(PMS)이란?

    생리전 증후군(PMS)은 여성들이 생리 시작 전에 경험하는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적인 생활 및 월경 주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일상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PMS는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약 75%가 경험하며, 중증도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PMS의 주요 증상

    1. 신체적 증상

    PMS의 신체적 증상은 다양하며, 그 중에서도 아랫배콕콕 가슴통증은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가슴의 통증, 민감도, 종창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가슴의 일부 또는 전체에 걸쳐 서서히 시작될 수 있으며, 통증은 종종 생리가 시작되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정서적 증상

    생리전 증후군의 정서적 증상은 감정 변화, 우울감, 불안감, 예민함, 짜증, 피로감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정서적인 변화는 일상적인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행동적 증상

    PMS는 행동적인 증상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욕 변화, 불면증, 감정적인 먹고싶음, 욕설을 사용하거나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행동적 증상은 일상적인 생활에 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일과 학업에 집중하기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PMS 증상 완화를 위한 대처법

    1. 영양 균형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PMS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고, 고기, 육류, 카페인, 알코올 등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는 식품은 가능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PMS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 필라테스 등의 저항 운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신체적인 불편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는 PMS 증상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리적인 안정과 휴식을 취하고, 자기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예: 명상, 읽기)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의약품

    경우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여 증상 완화를 위한 의약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용법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상담

    만약 PMS 증상이 심각하거나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다양한 치료법 및 옵션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

    생리전 증후군(PMS)은 많은 여성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문제입니다. 아랫배콕콕 가슴통증은 흔한 PMS 증상 중 하나이며, 신체적인, 정서적인 및 행동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대처법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영양 균형,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및 의약품 등을 통해 PMS 증상을 완화하고 일상생활을 더욱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