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뭐가 걸린느낌 단순 목감기아닐수도!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26.

목차

    반응형
    Throat Image

    다들 한 번쯤은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단순히 목감기로만 해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더 심각한 의미를 갖는 다른 질병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 목에 뭐가 걸린느낌의 원인

    목에 뭐가 걸린느낌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목감기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목감기가 있습니다. 목감기는 흔한 감기 증상 중 하나로, 목의 통증, 혓바닥의 붓기, 기침, 인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2. 아무런 증상이 없는 걸음따라 염증

    목에 뭐가 걸려서 불편함을 느끼지만, 다른 증상은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걸음따라 염증으로, 소화를 도와주는 식도와 기도 사이의 균형이 깨지거나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 식도토악

    식도토악은 식도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식도에 압력을 가하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목에 무언가 끼어 있을 때와 같은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4. 식도염

    식도염은 식도의 염증으로, 소화관의 조절 기능이 감소하거나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식도염은 목에 미지근한 느낌을 유발하며, 특히 식사 후나 누워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지속되는 경우

    만약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계속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원인입니다:

    2.1. 식도틈새역류

    식도틈새역류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의 염증을 유발하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목에 무언가 걸린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도틈새역류는 다양한 치료 옵션이 있으며, 의사의 지도 아래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2.2. 식도암

    만약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지속되면 식도암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식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진단은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3. 심장질환

    목에 뭐가 걸린느낌은 때로는 심장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목의 불편함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후군이나 협심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3. 목에 뭐가 걸린느낌을 완화하는 방법

    의사의 지도를 받지 않으면서 일시적인 목의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3.1. 따뜻한 음료 섭취

    따뜻한 차나 꿀을 넣은 미지근한 물과 같은 음료를 마십니다. 이는 목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2. 인후염에 대한 관리

    만약 목에 뭐가 걸린느낌과 함께 인후염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하고 인후를 편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3.3. 식사 후 기립 자세 피하기

    식사 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식사 후 곧바로 누워있는 것을 피하고 몸을 일직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4. 식이요법의 변경

    식도토악이나 식도염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식이요법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증상과 상담하여 적절한 식이요법을 찾으세요.

    이러한 조치들은 일시적인 목불편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만약 증상이 심해진다거나 지속된다면 의사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의사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