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패혈증 원인, 증상 (패혈증쇼크)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24.

목차

    반응형
    Sepsis

    1. 급성 패혈증이란 무엇인가요?

    급성 패혈증은 원인으로 인해 미생물이 체내로 퍼져 염증과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는 심각한 감염 질환입니다. 이 시스템적 감염은 감염 부위에서 생긴 거대 결절이 혈류를 통해 체내로 전이되고, 면역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지 못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이 염증 반응은 혈액순환이 저하되거나 심장 및 기타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 패혈증쇼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급성 패혈증의 주요 원인

    급성 패혈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곰팡이, 진균 및 기타 미생물에 의한 감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으로 상처, 호흡기 감염, 요로 감염, 복강염 등의 경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급성 패혈증의 주요 증상

    급성 패혈증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근육통 및 불쾌감

    패혈증은 일반적으로 근육통과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특히 팔과 다리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체내의 염증반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2 높은 발열

    급성 패혈증은 발열 증상과 함께 나타납니다. 염증 반응이 발생하고 면역 시스템이 과도하게 반응하면 체온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3.3 혼돈 상태 및 의식 저하

    급성 패혈증은 뇌에 염증 반응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혼돈 상태와 의식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대한 증상으로 간주되며 병원에서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3.4 호흡곤란

    급성 패혈증은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의 염증이 발생하면 호흡기계에 영향을 미치며 호흡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3.5 심장 박동 빈박 및 맥박 증가

    패혈증은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심장 박동 빈박을 유발하고 맥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급성 패혈증쇼크와의 관련성

    급성 패혈증은 중추 신경계, 순환계, 호흡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체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중에서도 급성 패혈증쇼크는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패혈증쇼크는 혈압 저하, 심장 및 호흡기계의 기능 부전, 신장 손상 및 다중 장기부전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심각한 독성 증후군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5. 패혈증의 조기 진단의 중요성

    패혈증은 병세가 빠르게 진행되며 치명적인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특히 급성 패혈증의 초기 증상은 다른 질병과 유사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체온, 혈압, 맥박 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6. 패혈증의 치료

    급성 패혈증의 치료는 즉각적이고 치명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조기에 시작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 치료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후 특정 감염 부위의 조치(예: 상처 치료, 복강청소 등) 및 증상 완화에 따른 보조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혈증쇼크와 관련된 심각한 혈압 저하와 장기 손상의 경우, 알파 애드레날린 및 혈관 수축제와 같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패혈증 예방을 위한 조치

    패혈증은 심각한 감염 질환으로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손 씻기: 근접한 접촉이나 감염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는 규칙적으로 손을 씻어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 예방접촉사용하기: 감염 가능성이 있는 환자와의 접촉 시 장갑 등의 예방적 접촉을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 예방접촉주의사항 준수: 감염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는 적절한 과정과 예방접촉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예방접촉주의사항 교육: 의료진, 환자 및 가족 구성원 등에게 적절한 예방접촉주의사항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8. 결론

    급성 패혈증은 염증 반응과 면역 시스템의 과도한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감염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요 증상으로는 근육통, 발열, 혼돈 상태, 호흡곤란, 심장 박동 빈박 등이 있습니다. 후속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성 패혈증쇼크는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패혈증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