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경구피임약 : 머시론, 야즈 비교 복용법 부작용 성분 피임 피임약 사전피임제 머시론정 야즈정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21.

목차

    반응형

    피임약

    1. 경구피임약 소개

    경구피임약은 여성이 임신을 막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일반적으로 "피임약"이라고 불리며, 여성의 생리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복용됩니다. 경구피임약은 여성의 생식기관에 영향을 주어 난임 상태를 유지시켜 임신이 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경구피임약의 종류

    경구피임약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머시론"과 "야즈"가 있습니다. 이 두 약물은 피임 효과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 주기를 원활하게 조절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2. 머시론 (Mercilon)

    2.1 머시론의 성분

    머시론은 미네스트라민 (Desogestrel)과 에티달로넷 (Ethinylestradiol)이라는 합성 호르몬을 주 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네스트라민은 프로게스테론 작용을 하며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티달로넷은 에스트로겐 작용을 하여 자연스러운 여성 호르몬의 분비 수준을 유지시킵니다.

    2.2 머시론 복용법

    머시론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정씩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복용은 연속된 21일 동안 이루어진 후 7일간 휴약 기간을 갖습니다. 21일 동안 정확한 시간에 복용하며, 휴약 기간에는 생리가 시작됩니다. 휴약 기간 동안에도 피임 효과는 유지되므로 안심하고 휴약할 수 있습니다.

    2.3 머시론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머시론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가려움증, 두통, 피로감, 복부 불편감 등이 있을 수 있으며, 흔하지 않은 부작용으로는 두근거림, 배탈, 기침, 발진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각하게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야즈 (Yasmin)

    3.1 야즈의 성분

    야즈는 드로스페렌론 에틸에스트라디올 (Drospirenone Ethinylestradiol)이라는 합성 호르몬을 주 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드로스페렌론 에틸에스트라디올은 프로게스테론 작용과 고강도 방광간섭 작용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물체 증산 작용을 통해 물질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에티달로넷은 에스트로겐 작용을 하여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합니다.

    3.2 야즈 복용법

    야즈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정씩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머시론과 마찬가지로 연속된 21일 동안 복용한 후 7일간 휴약 기간을 갖습니다. 21일 동안 정확한 시간에 복용하고, 휴약 기간은 생리가 시작됩니다. 휴약 기간에도 피임 효과는 지속되므로 안심하고 휴약할 수 있습니다.

    3.3 야즈의 부작용

    야즈 복용 시 일부 분명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가슴 통증, 무기력, 피로,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흔하지 않은 부작용으로는 두근거림, 구강 건조, 식욕 부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4. 결론

    머시론과 야즈는 경구피임약 중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성분 및 복용법은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각의 약물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중에 변화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지만, 정확한 복용법과 의사 지도 아래에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