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증상 및 치료 약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20.

목차

    반응형
    heart disease

    관상동맥질환이란?

    관상동맥질환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문제가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가장 흔한 관상동맥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심증은 심장근육이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인해 통증을 경험하는 상태이고, 심근경색은 협심증으로 인한 혈관의 완전한 폐쇄로 인해 심근 조직이 손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협심증의 증상

    협심증은 주로 가슴 통증을 일으키며, 이 통증은 몇 분 동안 지속되거나 활동이나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가슴 압박감, 숨 가쁨, 피로감, 두통, 어깨나 팔에 뻐근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심박 조절이 어려워지거나 상실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증상

    심근경색은 협심증과 마찬가지로 가슴 통증을 일으키지만, 통증이 더욱 강하고 지속적입니다. 통증은 종종 가슴 중앙에서 시작되며 팔, 어깨, 목 또는 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불안, 두통, 구토, 심한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심각한 상황으로 심장의 일부 조직이 손상되었을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응급 조치가 필요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치료

    관상동맥질환의 치료는 인지적 행동요법, 약물 요법, 혈관 조영술 및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 중 하나는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흡연을 중단하는 것, 신체 활동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 요법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한 협심증 관리와 함께 협심증을 줄이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약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통제와 혈전억제제

    - 아스피린: 혈액 응고를 줄이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클로피드로그렐, 프라스구렐: 혈전의 형성을 예방하고 혈액 흐름을 개선하여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베타 차단제

    - 메트프로폴롤, 프로프라놀롤: 심장의 수축을 줄이고 혈압을 낮춰 협심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칼슘 차단제

    - 아미로딜, 니페디핀: 혈관의 폭이 넓어져 협심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경구용 진영세안제

    - 니트로글리세린: 협심증 발작이나 예방을 위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약물 요법으로 증상이 관리될 수 없는 경우, 혈관 조영술이나 관상동맥 우회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결론

    관상동맥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장 질환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이러한 질환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응급 조치가 필요할 수 있으며, 약물 요법과 함께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관리하기 위한 치료 약에 대한 지식은 이러한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