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장출혈 속이타는느낌) 증상, 치료 약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9.

목차

    반응형
    위궤양

    1.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이란 무엇인가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은 소화기관 상부에 발생하는 궤양으로 속이 타는 느낌,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궤양은 위의 내벽이 손상되어 생기고, 십이지장궤양은 십이지장의 내벽이 손상되어 생깁니다. 주로 위산과 강한 위궤양 증상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피로리 감염과 비스무트제, 비스삼제 배합요법, 항질식요법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2.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증상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복통

    복통은 가장 흔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복통은 배의 상부에서 시작되어 가슴, 등, 목까지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밤에 신체의 위치가 바뀌는 것과 상관없이 계속되기 때문에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2.2 속이 타는 느낌과 가슴 압박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속이 타는 느낌과 가슴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은 대부분 식사 후 나타나며,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2.3 구토와 피가 섞인 구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해 위장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토에 피가 섞일 수 있습니다. 피가 섞인 구토가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치료 약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약물 치료를 통해 통제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요 치료 약물입니다:

    3.1 프로톤 펌프 억제제 (PPI)

    PPI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궤양이 치유되도록 도와주는 약물입니다. 일반적인 PPI로는 오메프라졸, 란씨드 등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기간 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3.2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의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입니다. 시멘티딘, 라나티딘 등이 대표적인 항히스타민제입니다.

    3.3 경구약물요법 (비스무트제, 비스삼제)

    경구약물요법은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의 합병증을 통제하고 궤양의 치유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스무트제와 비스삼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궤양의 치유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예방법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4.1 올바른 식습관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대신,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사를 천천히 즐기고,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4.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입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정기적인 운동을 실천해야 합니다.

    4.3 금연

    담배를 피우는 행위는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의 발생을 촉진시킵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지 않거나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정기적인 검진의 중요성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치료의 성공률이 크게 향상됩니다. 따라서 소화기관 관련 증상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불량, 속이 타는 느낌, 복통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