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 증상 (파킨슨병 운동증상, 비운동증상) 및 치료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8.

목차

    반응형
    파킨슨 증상

    1. 파킨슨 증상 소개

    파킨슨 증상은 중추 신경계 질환인 파킨슨병의 주요 특징으로, 운동과 관련된 증상과 비운동 증상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진행적이며,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이다.

    1.1. 파킨슨병 운동증상

    파킨슨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운동장애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포함합니다:

    1.1.1. 고정성 퇴행성 경직 (Rigidity)

    고정성 퇴행성 경직은 근육의 지속적인 긴장으로 인해 불필요한 운동 및 자세 변화를 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직은 심하지 않을 수도 있고, 근육이 늘어나지 않고 단한 움직임을 유지하는 "새김" 형태일 수도 있습니다.

    1.1.2. 떨림 (Tremor)

    떨림은 파킨슨병의 가장 눈에 띄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주로 휴지 상태에서 시작하여 움직임을 할 때 줄어들기도 하고 멈출 때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킨슨 환자가 떨림을 경험하며, 대개 더 이상의 진행이 있지 않습니다.

    1.1.3. 운동 속도 저하 (Bradykinesia)

    운동 속도 저하는 움직임의 일련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특히 일상적인 활동과 관련하여 가장 눈에 띄는 증상입니다. 환자는 간단한 일상 동작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1.1.4. 자세의 불안정성 (Postural Instability)

    자세의 불안정성은 특히 병이 진행된 후에 나타납니다. 환자는 대체로 바로 서 있거나 걷거나 자세를 고정하기 어렵고, 자주 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2. 파킨슨병 비운동증상

    파킨슨병은 운동 증상 외에도 비운동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2.1. 우울증 (Depression)

    우울증은 파킨슨병 환자의 약 50%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비운동 증상입니다. 이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치료에 대한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1.2.2. 수면 장애 (Sleep Disorders)

    파킨슨병 환자는 수면 장애를 경험하기 쉽습니다. 수면 중에 불안감, 경련, 움직임의 감소, 악몽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잠듦과 깸의 주기를 제어하는 뇌 부위의 문제로 인한 것이다.

    2. 파킨슨 증상 치료

    파킨슨 증상의 치료는 개인에 맞춤형 계획이 필요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2.1. 약물 치료

    파킨슨병은 특정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치료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약물 치료로는 도파민 애가사니스트 (Dopamine Agonists), 카르비도파 (Carbidopa), 레보도파 (Levodopa)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의 수준을 정상화시켜 운동 증상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2.2. 수술적 치료

    심각한 파킨슨 증상을 가진 일부 환자는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 중 하나는 심간마비 치료 (Pallidotomy)입니다. 이 절삭술은 운동 제어 중심인 뇌내 심간마비를 자극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2.3.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파킨슨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균형과 자세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운동 재활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 수행되어야 합니다.

    2.4. 언어 치료

    파킨슨 증상 중 하나인 음성 변화와 발화 문제는 언어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음성 및 음운 기능을 강화시키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5. 라이프스타일 변화

    일상 생활습관의 변화도 파킨슨 증상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식단 및 운동 습관을 개선하여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6. 환경 변화

    일상 생활 환경을 조정하여 파킨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도구, 가전 제품 및 가구 등을 조정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결론

    파킨슨 증상은 운동 및 비운동 관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파킨슨병의 특징적인 특성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 물리치료, 언어 치료,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법을 선택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