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월경 전 증후군 생기는 이유는 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6.

목차

    반응형

    월경 전 증후군이란 무엇인가요?

    월경 전 증후군은 많은 여성들이 월경 시작 전에 경험하는 불편한 증상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월경이 시작하기 1주일 또는 2주 전부터 시작되며, 월경이 시작되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월경 전 증후군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대부분의 경우 심각하지 않지만, 일부 여성들에게는 심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주요 증상들

    다양한 증상들 중에서 가장 흔한 월경 전 증후군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적 증상:

    - 가슴의 팽창감 - 가슴 통증 - 복부 팽창 또는 충만감 - 미열(37.5도 정도) - 두통 - 근육통 또는 관절통 - 피로감 또는 에너지 저하 - 소화 불량 또는 구토

    2. 정서적/인지적 증상:

    - 우울감 - 불안감 - 예민성 증가 - 가용된 정신적인 능력 감소 - 집중력 감소 - 기억력 손상 - 극단적인 기분 변화

    월경 전 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월경 전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고 있으며, 주요한 이해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르몬 변화:

    호르몬의 변화는 월경 전 증후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 주기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변화하며,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가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신경전달물질 변화:

    세로토닌,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BA), 내오피닌, 가벼운 집중력 저하인 양쪽의 뇌신경전달 물질인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베타-엔도르피, 그리고 알파-엔도르피와 같은 다른 신경전달 물질들의 수준 변화가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3. 생체 리듬의 불균형:

    월경 주기와 연결된 여러 가지 생체 리듬 사이에는 상호 작용이 발생합니다. 낮은 체온, 높은 혈압 및 심장박동수에 관련된 리듬과 같은 다른 생체 리듬의 불균형이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유전적 요인:

    월경 전 증후군은 유전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의 월경 전 증후군 이력이 있는 경우, 해당 여성이 월경 전 증후군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5. 심리적/사회적 요인:

    스트레스, 우울감, 불규칙한 생활 패턴 및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같은 심리적 및 사회적인 요인들도 월경 전 증후군의 발생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월경 전 증후군은 여성의 주관적인 증상에 기반한 훈증으로 진단됩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월경 주기와 함께 발생하며, 월경이 시작하면 사라집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1. 생활습관 개선: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 관리 및 탄력적인 일정 등의 생활습관 개선은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약물 요법:

    월경 전 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다양한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항안정제, 비만성 통증에 대한 진통제, 소화 불량에 대한 위장약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들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3. 보충요법:

    호르몬 보충 요법은 일부 여성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포함된 보충 요법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 요법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대체 요법:

    월경 전 증후군의 치료를 위해 대체 요법 옵션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이 보충물, 천연 허브 제품, 마사지, 요가, 명상 및 심호흡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 요법의 효과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월경 전 증후군은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증상으로, 주기적으로 반복됩니다. 이 증후군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호르몬 변화, 신경전달 물질의 변화, 생체 리듬의 불균형, 유전적 요인 및 심리적/사회적 요인 등이 월경 전 증후군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생활습관 개선, 약물 요법, 보충 요법, 대체 요법 등의 다양한 치료 옵션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