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더위 먹었을때 (더위먹은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6.

목차

    반응형
    더위

    1. 일사병

    1.1 일사병이란?

    일사병은 과도한 태양열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일사 에너지에 노출된 결과로 발생합니다. 일사병은 일반적으로 열사병이라고도 불리며, 그 주요 원인은 태양열에 노출된 상태에서 체온 조절이 균형을 잃어서 발생합니다.

    1.2 일사병의 증상

    일사병의 주요 증상은 걷거나 일을 하면서 갑자기 피로하고 쇠약한 느낌, 어지럼증, 두통, 구토, 근육 경련 및 경련을 포함한 몸 전체에 대한 압박감과 불쾌감 등이 있습니다.

    1.3 일사병의 예방과 치료

    일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태양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선크림을 바르며, 태양 아래에 머리, 목, 얼굴과 같은 부위를 덮는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체온 조절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일사병에 걸렸다면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은 신속하고 적절한 체온 조절입니다. 선선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며 시원한 물을 마시고 타월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해 몸을 식혀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2. 열사병

    2.1 열사병이란?

    열사병은 신체 온도 조절 메커니즘이 불균형하게 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높은 온도와 습도 조건에서 긴 시간 동안 신체가 다량의 물과 염분을 잃어버려서 발생합니다. 열사병은 열신경성 신경염이라고도 불리며,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2 열사병의 증상

    열사병의 주요 증상은 극심한 목이 마르고 입맛이 없어짐, 약함과 피로감, 오한이나 소변이 짙어지는 등의 신체적 변화가 있습니다. 또한 두통, 혼동, 의식 손상, 발한 등 중대한 신체 기능 장애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3 열사병의 예방과 치료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높은 온도와 습도의 환경에서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염분 보충이 필요하며, 특히 긴 시간동안 실외에서 활동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열사병의 치료는 신속하고 적절한 체온 조절을 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실내로 옮겨 강제적으로 휴식을 취한 뒤, 시원한 장소에 능동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수나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차가운 수건을 목덜미나 손목, 발목에 올려놓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의 증상이 심하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더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나 열사병에 취약한 사람들은 특히 더위에 대한 예방과 조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수분을 보충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