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치료 약 종류와 부작용알아볼까요?

by soSso 2023. 10. 5.

목차

    반응형
    gout

    통풍은 고층혈증이 원인인 만성 질환으로, 발작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주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염 발작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약물 치료가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통풍 치료에 사용되는 주요한 약물의 종류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스포스포네이트

    비스포스포네이트는 통풍 환자들의 골다공증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약물은 골 조직의 분해를 억제하여 골밀도를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스포스포네이트로는 알렌드로네이트, 제메드로네이트, 리세드로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소화 장애, 어지러움, 관절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해야 합니다.

    2. 콜히신

    콜히신은 통풍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로,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작을 통해 작용합니다. 이 약물은 통풍 발작이 잦은 환자나 요산 생성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콜히신은 일반적으로 경구 투여되며,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씩 소화 장애, 어지러움,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지속될 경우 의사에게 상담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3. 알로푸리놀

    알로푸리놀은 통풍 발작을 예방하고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요소를 분해하는 효소인 자일로푸린산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작용합니다. 이 약물은 경구 투여되며, 대부분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 장애, 피부 발진, 우울감 등의 부작용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각하거나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통풍 발작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강력한 항염증 약물입니다. 관절의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통풍으로 인한 관절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스테로이드는 경구, 주사, 외용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긴 기간 동안 과다한 사용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도 아래에서 올바른 용량과 기간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뼈 골다공증, 당뇨병, 체중 증가, 멍청한면, 잠재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대응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5.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통풍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이 약물은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구 투여, 주사, 외용제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한 약물이지만, 가끔씩 졸림, 구토,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각하거나 계속되는 경우 의사에게 상담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통풍 치료를 위해 다양한 약물이 사용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의사와의 협의하에 최적의 통풍 치료 약물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