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약 종류 ARB계통 특징 부작용 알아봐요

by soSso 2023. 10. 8.

목차

    반응형
    고혈압

    1. 고혈압에 대한 이해

    고혈압은 혈관 내에 흐르는 혈액의 압력이 정상 수치를 초과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심장, 뇌, 신장 등 여러 장기에 손상을 줄 수 있고 협심증, 뇌졸중, 신장질환 등의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고혈압 치료는 다양한 방법 중 약물 치료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 중 ARB(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계통의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ARB(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작용 원리

    ARB는 안지오텐신 수용체(AT1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물로 작용합니다. 안지오텐신은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장에서 소금과 물을 잡는 작용을 합니다. 고혈압에서는 안지오텐신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혈압 상승을 유발합니다. ARB는 안지오텐신이 결합하는 수용체를 차단하여 혈관의 수축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이를 통해 심혈관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ARB 계통의 특징

    - 효과적인 혈압 조절

    ARB는 안지오텐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혈압을 낮춥니다. 이는 안지오텐신을 직접 차단하는 ACE 억제제와 유사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ARB는 ACE 억제제에 비해 기침 부작용이 적고 더 잘 허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신장 보호 효과

    안지오텐신은 신장에서 소금과 물을 잡아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ARB는 안지오텐신 차단을 통해 신장의 부담을 줄여 신장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과 동반된 신부전 등의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혈당 조절 효과

    ARB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ARB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혈당 조절 목적으로는 주로 당뇨병 환자에게 처방되며 정상인에서의 효과는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4. 부작용

    - 정상적인 혈압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음

    때때로 ARB를 처방받은 환자들은 혈압이 너무 낮아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압이 너무 낮아져 혈액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으며, 어지러움, 혼돈 등의 증상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처방 조정이 필요합니다.

    - 증상에 따라 다른 부작용 가능

    ARB의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 부작용으로는 어지럼, 두통, 고지혈증, 응급실 치료를 요하는 희귀한 경우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에서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 발진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억제 필요

    임신 중인 여성은 ARB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ARB는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태아의 사망이나 선천적 이상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 여부를 알고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5. 결론

    고혈압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ARB는 안지오텐신 수용체를 차단하여 혈압 조절을 돕는 약물로, 기침 부작용이 적고 신장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혈압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ARB를 처방받은 경우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