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톱무좀약 종류 치료 시 주의사항 (먹는 약 vs 바르는 약)

by soSso 2023. 10. 8.

목차

    반응형

    발톱무좀은 발톱에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로 곰팡이균이나 효모균에 의해 발생됩니다. 발톱무좀은 보통 발톱의 색상이 변하고 두꺼워지며 부서지기 쉬워질 때 나타납니다. 또한 통증, 가려움증,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발톱무좀은 치료가 필요하며, 약물 치료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먹는 약과 발라서 사용하는 약 두 가지 종류로 나뉘며, 각각의 사용 방법과 주의점이 있습니다.

    먹는 약(내약)으로의 치료

    먹는 약은 약을 경구로 섭취하는 형태로, 발톱무좀의 장기적인 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먹는 약은 발톱의 뿌리에서부터 감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먹는 약으로는 테르비나핀, 이트라콘аз롤, 플루코나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적절한 용량과 기간에 맞춰 복용하면, 발톱무좀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의 주의사항

    먹는 약은 발톱무좀 치료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지만, 사용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의사의 처방을 받으세요: 발톱무좀의 치료에는 다양한 약물이 있으며, 약물 선택은 환자의 상태와 감염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복용 지침을 잘 따르세요: 먹는 약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용량과 기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약의 용량 및 복용 주기를 잘 지키고, 의사의 지시사항을 따르세요.
    3.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먹는 약은 발톱무좀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피부 발진, 소화불량,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세요.
    4. 안전을 고려하세요: 약물을 사용하는 동안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의사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세요. 또한, 다른 약물과의 병용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의사와 상의하세요.

    발라서 사용하는 약(외약)으로의 치료

    발라서 사용하는 약은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효과적입니다. 발톱의 표면에 직접 약을 바르거나 발톱을 담근 약을 사용하여 감염을 겨냥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외약으로는 살리실산, 볼사콘아졸, 닥터스킨 등이 있습니다. 발라서 사용하는 약은 사용이 간편하고 빠른 효과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일부 환자들에게는 적합한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발라서 사용하는 약의 주의사항

    발라서 사용하는 약도 치료에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사용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사용법을 정확히 알아보세요: 발라서 사용하는 약은 발톱에 바르거나 담근 약으로, 사용법은 약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용법을 읽고, 주의사항을 잘 따르세요.
    2. 일정한 사용을 유지하세요: 발톱무좀 치료를 위해 발라서 사용하는 약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하게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꾸준히 사용하세요.
    3. 부작용을 주의하세요: 발라서 사용하는 약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알레르기 반응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담하세요.
    4. 사용 중지 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치료가 완료되기 전에 약을 중지하거나 교체하지 마세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결정하세요.

    발톱무좀 치료에 있어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은 각자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먹는 약은 장기적인 치료를 위해 효과적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바르는 약은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효과적이지만 사용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발톱무좀 치료에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약물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