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강박증 증상(저장, 확인, 청결 등)과 치료 약

by soSso 2023. 9. 25.

목차

    반응형
    강박증 증상과 치료 약 강박증

    강박증 증상

    강박증은 반복되고 지속적인 강렬한 불안과 강박적 행동 또는 생각으로 특징지어지는 심리적 장애입니다. 이러한 강박증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주로 저장, 확인, 청결과 관련된 행동이 보입니다.

    1. 저장

    강박적인 저장은 물건이나 정보 등을 지나치게 많이 모으는 행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이 쌓여 가정 환경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장 강박증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이 소유한 모든 것이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며, 버릴 수 없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확인

    강박적인 확인은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이 주어진 상황이나 일련의 행동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여부를 항상 확인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스밸브를 꺼놨는지 여러 번 확인하거나 문을 잠궈놨는지 계속 확인하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확인 강박증은 실수를 저지를까봐 불안해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3. 청결

    강박적인 청결은 지나치게 청결을 유지하려는 행동을 말합니다. 특히 세균이나 오염된 물질을 피하기 위해 특정한 세정제나 손 씻기 등의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청결 강박증을 가진 사람들은 물건이나 환경이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손이나 몸이 더러워져 나쁜 일이 일어날까봐 걱정합니다.

    강박증 치료 약

    강박증은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해결할 수 있는 복잡한 장애입니다. 강박증의 치료 접근법 중 하나는 행동치료입니다. 행동치료에서는 강박증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을 조금씩 노출시켜 그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1. SSRI

    강박증의 치료에는 주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뇌에서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여 불안과 우울감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주 이상의 사용 기간과 적절한 용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안지올리틴

    안지올리틴은 강박증 치료에서 사용되는 다른 약물입니다. 안지올리틴은 주로 항정신병 약으로 사용되지만, 강박증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안지올리틴은 중추 신경계의 도파민 수치를 변경하여 뇌의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심리치료

    약물 치료 외에도 강박증의 치료에는 심리치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로 인지행동치료(CBT)가 사용되는데, 이를 통해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강박증의 치료는 개인의 상황과 증상에 따라 맞춤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강박증은 일반적으로 치료 가능한 심리적 장애입니다. 하지만 자가 진단이나 치료는 권장하지 않으며,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