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by soSso 2023. 9. 18.

목차

    반응형
    Trauma

    1. 외상후스트레스장애란?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는 심리적으로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건강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충격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며, 전쟁, 성폭력, 사고, 사람에 의한 공격, 자연재해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PTSD는 개인마다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재현적인 경험: 외상적인 경험이 지속적으로 다시 떠올라 불안, 공포,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 피하적 반응: 외상을 피하기 위해 회피 행동이 나타납니다. 외출을 삼가거나 특정 장소, 사물,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 마음의 변화: 자신과 다른 사람, 세상을 보는 방식이 변화하며, 부정적인 사고, 감정적인 무감각, 사회적인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지루감과 즐거움 상실: 평소에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거나, 지루함과 무기력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수면 및 농면 문제: 잠을 잘 수 없거나 악몽과 같은 수면장애가 나타납니다.
    • 긴장과 과민: 과민 반응, 집중력 저하, 불안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2. 생리적 증상

    PTSD는 정신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생리적인 증상도 일반적으로 관찰됩니다. 생리적 증상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1 수면장애

    PTSD 환자는 수면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몽, 공포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깊은 숙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2 심장 및 호흡 증상

    PTSD로 인해 심장 박동수와 호흡 증상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 빠른 맥박,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3 인지기능 저하

    외상 후 스트레스로 인해 인지 기능, 집중력,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정서적 증상

    PTSD는 정서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정서적 증상입니다:

    3.1 불안, 불안감

    PTSD 환자는 지속적인 불안과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외상적인 경험과 관련된 것들에 대한 고요한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2 공포

    PTSD는 공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외상 경험과 연관된 장소, 사물, 사람에 대한 공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3 분노 및 고립감

    PTSD 환자는 분노와 고립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기 및 타인에 대한 분노, 사회적인 관계의 방해,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증상

    PTSD 환자는 사회적인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 직장 활동 및 일상 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1 사회적인 문제

    PTSD는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구, 가족 및 직장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2 취업 문제

    PTSD는 취업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집중력 저하, 증상으로 인한 결근 등으로 인해 취직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3 일상 생활 문제

    PTSD 환자는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거리감, 외출을 피하기,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문제 등이 일상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치료와 자가 도움

    PTSD는 심리적인 치료와 자가 도움을 통해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PTSD 치료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5.1 심리적 지원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 인지행동치료(CBT), 대인지행동치료(DBT), 안정화기술 등을 통해 PTSD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2 치료 제약물

    약물 치료는 PTSD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안정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5.3 자기돌봄 및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좋은 자기돌봄,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 관리, 충분한 수면 등은 PTSD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TSD의 증상은 그 정도와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외상의 종류, 개인의 정신적인 강도 및 사회적 지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PTSD는 치료를 받으면 호전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또는 타인을 돕기 위해서라도, 증상을 알고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